ASD자폐증

우리 아이는 어떻게 세상을 배울까?

빌리언스365 2022. 9. 20. 20:49

기계적으로 암기하는 아이

ASD를 가진 많은 아이들이 기계적으로 외워서 정보를 습득합니다. 이런 아이들은 어렸을 때 아주 많은 숫자나 글자를 외우고 자라면서는 특정 주제에 대해서 많은 사실들을 기억합니다. 하지만 정보를 글자 그대로 외워서 말할 수는 있어도 그 의미를 모르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엄마가 도와주세요 - 우리 아이가 기계적인 기억력이 좋다면 아이는 매번 같은 방식으로 수행되는 행동들을 통해서 제일 잘 배울 수 있을 겁니다. 숫자와 글자를 포함한 놀이가 여기 해당될 수 있습니다.



그림으로 배우는 아이

이런 아이들은 문장을 통째로 외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식의 학습 방법을 게슈탈트 학습양식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당근을 가져다줄래? 라는 명령어를 하면 아이는 그렇게 할 것입니다. 하지만 오이를 가져다줄래? 라는 문장에 또 당근을 가져올지도 모릅니다. 왜냐하면 가져다줄래? 가 포함된 문장은 그 문장 속의 다른 단어들이 무엇인가에 상관없이 하나의 특정 행동과 연관시키기 때문에 이런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한 단어로 말을 하고 점점 두 단어 구문 짧은 문장 순으로 말을 배우는 다른 아이들과는 달리 게슈탈트 학습양식을 가진 아이들은 전체 문장을 따라 하면서 말을 배웁니다. 또한 이 아이들은 상황과 관련된 모든 것을 기억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 안에서 무엇이 중요하고 무엇이 중요하지 않은지 가려내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런 학습양식을 가진 아이들은 자신이 슬프거나 다른 사람이 슬픈 모습을 보면 슬픈 노래의 가사를 읊조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노래 가사를 슬픔과 연관 지어서 자기 말 대신 반복하는 것입니다.

엄마가 도와주세요 - 아이는 한 단어를 말하기 이전에 통문장 말하기를 배울 겁니다. 엄마의 역할은 아이가 그 전체 중에서 부분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보고 배우는 아이

만약 우리 아이가 책이나 TV 보는 것을 좋아한다면 이 아이는 시각 학습자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언어적 어려움이 있는 아이들은 대부분 소리를 들어서 배우기보다는 보는 것을 통해서 더 잘 배웁니다. 시각이 아이들의 가장 우세한 감각이기 때문에 이런 아이들은 그림책이나 비디오에 흥미를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엄마가 도와주세요 - 아이가 시각적 학습자라면 아이가 볼 수 있는 것들을 통해서 정보를 제시하세요. 예를 들면 단어를 말할 때 실제 사물이나 그림을 보여주세요. 그림책이나 비디오를 통해 배울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좋습니다.



직접 해보고 배우는 아이

만약 우리 아이가 버튼을 누르거나 문을 앞뒤로 흔들기 좋아하고 복잡한 장난감 사용 방법을 알아낼 수 있다면, 사물을 만질 때 제일 잘 배울 수 있는 조작 학습자일 가능성이 큽니다.

엄마가 도와주세요 - 우리 아이가 조작 학습자라면 사물을 만지거나 조작하면서 세상을 배우게 해주세요. 자기 손으로 조립, 분해 할 수 있는 장난감을 선택하세요.



듣고 배우는 아이

만약 우리 아이가 말하기 또는 다른 사람이 말하는 걸 듣기를 좋아한다면 이 아이는 듣기를 통해 정보를 얻기 좋아하는 청각 학습자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ASD를 가진 아이들이 일차적으로 청각 학습에 의존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unsplash


의사소통의 방식



우리 아이는 지금 말을 한마디도 못 한다고요!!! 근데 무슨 의사소통인가요? 라고 하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의사소통은 단지 말을 주고받는 것 이상이라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아이들은 자기만의 방식으로 의사소통하고 있는지 모릅니다.



-울거나 소리를 지릅니다.

-자기가 관심 있는 사람이나 사물 가까이 몸을 움직여 다가가거나 몸을 돌립니다.

-몸짓이나 표정을 사용합니다.

-자기가 원하는 것을 얻으려고 손을 펼쳐서 뻗습니다.

-자기가 원하는 걸 해주도록 엄마나 아빠의 손을 잡아끕니다.

-자기가 원하는 것을 바라봅니다.

-무언가를 가리키면서도 엄마 아빠를 보지 않기도 합니다.

-자기가 원하는 것을 보거나 가리킨 후에 엄마 아빠를 돌아봅니다. 원하는 대상과 엄마 아빠를 번갈아 가며 눈길을 주는 것을 공동 관심이라고 합니다. 

-그림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습니다.

-소리를 내서 의사소통할 수 있습니다.

-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향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향어는 뭘까요?

말 그대로 다른 사람의 말을 그대로 따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ASD를 가진 아이들의 말에서 흔히 나타나는 양상입니다. 처음에는 아이가 무슨 뜻인지도 모른 채 자기가 들은 말을 그대로 반복할 수 있습니다. 꼭 엄마와 직접 소통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다른 여러 이유로 그렇게 합니다. 심지어 엄마가 같이 있지 않은데도 그러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어와 문장을 반복함으로써 아이는 자기를 스스로 달래고 있을 수도 있고 어떤 활동에 주의를 집중할 수도 있고 또는 단지 말을 연습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반향어는 우리 아이의 의사소통이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아주 좋은 신호입니다. 이제 곧 아이는 반복했던 단어와 말들을 엄마와 의사소통하는 데 사용할 것입니다.

반향어는 아이가 배운 단어들이 의미 있는 의사소통으로 가는 문을 열어줍니다.



반향어의 종류

즉각적 반향어 : 자기가 들은 단어나 문장을 주로 상대방 말의 마지막 부분을 들은 뒤에 바로 반복하는 것

지연 반향어 : 자기가 들었던 말이나 구절을 통째로 외웠다가 다음 날이나 다음 주, 한 달 뒤, 심지어는 일 년 후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변조된 반향어 : 반향어를 다른 목소리 톤으로 말한다든지 단어를 몇 개 바꾼다든지 하는 식으로 변형해서 다른 상황에 적용하려고 노력하기도 합니다. 변조된 반향어는 아이가 단어를 의미 있게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했다는 긍정적인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