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SD자폐증

긴 대화를 못하는 한 문장만 말하는 아이

이런 아이들은 서툰 친구 단계에 있는 아이들입니다.

놀이터에서 친구들이 옆에 왔습니다. 땡땡이는 기쁜 마음입니다. 

친구들이 "같이 놀자"라고 말하니 기쁜 마음으로 "같이 놀자"라고 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긴 문장으로 많은 이야기를 합니다. 우리 땡땡이는 말문을 닫았습니다. 



아이가 대화하도록 도와주세요. 

서툰 친구 단계의 아이들은 아래의 것들을 배워야 합니다.



개방형 질문으로 아이가 대화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기분이 나빴니? 라고 물어보기보다는 기분이 어땠니? 라고 물어봐 주세요. 아이가 짧고 간단한 대화가 쉽다고 생각이 된다면 

어떻게 대화를 시작하고 끝을 낼지

말하는 주제에 어떻게 대화를 이어 나가야 할지

자기가 의미한 것과 다른 사람이 이해한 것이 다를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 지를 가르쳐야 합니다.



아이에게 이해의 폭이 넓어지도록 추상적인 단어들도 가르쳐 주세요

감정의 표현이나 비교나 대조와 같은 표현법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말하기, 여러 문제를 상상하면서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이야기해보기 등이 있습니다.

아이들은 놀이할 때 기다려주거나 우리 아이를 참여시키기 위해 애쓰지 않습니다.

그럼 먼저 부모님이 아이의 놀이 상대가 되어서 연습하게 되면 그 놀이로 친구들과 노는 경우 아이가 잘 어울려서 놀 확률이 높습니다.



아이가 요청하게 만드는 법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눈에 보이지만 손에는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두세요 

-작동 조작 장난감을 이용하여 같이 놀아주세요

-풍선 불기, 비눗방울 불기 (아직 힘이 없는 아이라면 엄마에게 요청할 것입니다)

-간식이나 음료를 조금씩 조금씩 주세요

-하나 빼고 전부 다 주어 보세요

-제일 안 좋아하는 음식을 줘 보세요

-아이가 재미있게 하던 활동에 갑자기 멈춰보세요



사람들을 만날 떄 안녕이라고 말할 수 있게 돕는 방법

-인형 놀이에 인형들끼리 인사하기

-창문에 지나가는 차와 사람들에게 인사하기



아이가 상호작용을 하게 돕는 방법

-의도적으로 실수하기 (엄마가 아이의 책가방 대신 엄마의 핸드백을 메어 주거나, 신발을 앞뒤를 거꾸로 해서 신겨주려고 행동하는 것)

-예상치 못한 곳에서 예상치 못한 물건 발견하기 (책 사이에 치즈 한 장, 테이블에 차려진 접시 위에 장난감 고래 한 마리 등 아이가 엄마 이게 왜 여기 있어 라는 반응을 유도해내세요)

-냄새로 놀라게 하기 (피자가 담긴 박스를 주며 킁킁 냄새 맡는 행동을 취해줍니다)

-터치로 놀라게 하기 (젤리나 밀가루 얼음덩어리 등으로 아이에게 자극을 주세요. 그리고 같은 과장된 행동으로 놀이합니다)

-뭔가 실수하기 (자신이 아이 앞에서 피에로나 우스꽝스러운 광대가 되었다고 상상하고 갑자기 넘어지거나 미끄러지거나 무언가를 줄줄 흘리거나 하면서 아이를 환기하게 하고 아이가 상호작용을 할 수밖에 없게끔 만드세요)

-정신없는 척하기 (밖에서 누가 문을 두드리지만 잘 안 들리는 척, 휴대폰이 울리는 데 휴대폰이 어디 있는 지 몰라서 방과 방을 오가며 휴대폰 어딨지? 어딨지? 하면서 찾으러 다녀보세요. 아이가 시끄러워서라도 엄마와 상호작용을 합니다)

-아이가 선택할 수 있게 해주세요. 아주 쉬운 것부터 시작합니다. 

예를 들면 밖에 나가려고 할 때 신발 줄까? 숟가락 줄까?

간식 줄 때, 아이스크림 줄까? 브로콜리 줄까?